서비스안내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능향상팀
생애주기적 발달과정과 욕구에 맞게 당사자 및 보호자와 협력하여 신체적, 심리적, 언어적 기능
향상을 위해 개별화되고 통합적인 치료 및 교육,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애주기적 발달과정과 욕구에 맞게 당사자 및
보호자와 협력하여 신체적, 심리적, 언어적
기능향상을 위해 개별화되고 통합적인
치료 및 교육,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명 | 프로그램명 | 이용대상 | 진행시기 | 서비스 내용 |
심리기능 강화사업 | 심리사정 | 충주시민 | 연중 (매주 화) | 현재의 심리적 기능 및 강점 파악 (지능검사, 발달검사, 성격유형검사, 적응행동 검사, 주의력 검사 등 종합적인 심리평가 |
심리치료 | 발달지연 정서행동 문제 아동 | 연중 | 아동중심 놀이치료, 행동주의적 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소집단 놀이치료 등 | |
부모놀이치료 | 애착문제 발달지연 아동 | 연중 |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위한 놀이치료 | |
심리상담 | 충주시민 | 연중 | 양육스트레스 상담, 심리/ 발달상담 등 | |
언어기능 강화사업 | 언어사정 | 언어발달지연, 말소리(발음) 장애 및 뇌병변. 청각, 지적, 자폐성 장애 등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연중 (화요일) | 언어장애 5대영역(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 신경언어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에 대한 공식검사와 비공식검사 실시 |
언어치료(1, 2) | 연중 | 상호작용을 비롯하여, 언어적, 발음적, 의사소통적 어려움이 있는 모든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을 위한 재활을 실시 | ||
언어상담 | 연중 | 아동이 보이는 유형에 맞는 맞춤 | ||
운동기능 강화사업 | 물리사정 | 장애 ·미등록장애인 (전연령) | 연중 | 대동작기능평가, 도수근력검사 등을 통한 평가 |
운동발달서비스 | 장애 ·미등록장애인 (전연령) | 연중 | 정상발달 움직임 촉진 및 신체적 기능 향상 | |
성인재활운동교실 | 독립보행이 가능한 뇌병변 및 지체 장애인 | 연중 (그룹:화/목) | 그룹 운동 및 자가운동을 통한 성인 장애인의 기능적 움직임 및 잔존기능 향상 도모 | |
물리상담 | 운동기능 관련 상담이 필요한 자 | 연중 | 부모상담, 재활상담 | |
행복발달 지원사업 | 영유아발달교육 | 아동발달에 관심있는분 | 연중 | 영유아발달교육 |
가족기능 지원사업 | 부모자조모임 | 발달지연 아동 부모 | 연 6회 | 지역사회 정보 공유, 양육 공감, 함께하는 육아, 우리아이 이만큼 자랐어요. 가치관 경매 |
부모교육 | 발달지연 아동 부모 | 연 2회 | MBTI검사를 통한 자기이해 타인이해 , 아동발달의 이해, 양육스트레스 관리 | |
가족프로그램지원 | 발달지연 아동 부모 | 연 2회 | 가족 나들이 또는 체험 | |
평가회 | 발달지연 아동 부모 | 연 2회 | 함께 성장하는 우리 | |
비대면 기능강화 사업 | 마이홈 토닥토닥 | 가정에서 부모상담 및 심리상담이 필요한 자 | 연중 | 비대면 심리평가, 심리상담, 부모상담 |
마이홈 Talk Talk | 가정에서 언어발달 상담이 필요한 자 | 연중 | 비대면 언어발달평가, 부모상담, 언어치료 | |
마이홈 튼튼교실 | 가정에서 운동 촉진 및 상담이 필요한자 | 연중 | 비대면 자가운동치료 및 상담 |
사업명 |
프로그램명 |
이용대상 |
진행시기 |
서비스 내용 |
심리기능 강화사업 |
심리사정 |
충주시민 |
연중 (매주 화) |
현재의 심리적 기능 및 강점 파악 (지능검사, 발달검사, 성격유형검사, 적응행동 검사, 주의력 검사 등 종합적인 심리평가 |
심리치료 |
발달지연 정서행동 문제 아동 |
연중 |
아동중심 놀이치료, 행동주의적 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소집단 놀이치료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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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놀이치료 |
애착문제 발달지연 아동 |
연중 |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위한 놀이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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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 |
충주시민 |
연중 |
양육스트레스 상담, 심리/ 발달상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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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기능 강화사업 |
언어사정 |
언어발달지연, 말소리(발음) 장애 및 뇌병변. 청각, 지적, 자폐성 장애 등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연중 (화요일) |
언어장애 5대영역(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 신경언어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에 대한 공식검사와 비공식검사 실시 |
언어치료(1, 2) |
연중 |
상호작용을 비롯하여, 언어적, 발음적, 의사소통적 어려움이 있는 모든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을 위한 재활을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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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상담 |
연중 |
아동이 보이는 유형에 맞는 맞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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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기능 강화사업 |
물리사정 |
장애 ·미등록장애인 (전연령) |
연중 |
대동작기능평가, 도수근력검사를 통한 평가 |
운동발달서비스 |
장애 ·미등록장애인 (전연령) |
연중 |
정상발달 움직임 촉진 및 신체적 기능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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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재활운동교실 |
독립보행이 가능한 뇌병변 및 지체 장애인 |
연중 (그룹:화/목) |
그룹 운동 및 자가운동을 통한 성인 장애인의 기능적 움직임 및 잔존기능 향상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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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상담 |
운동기능 관련 상담이 필요한 자 |
연중 |
부모상담, 재활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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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발달 지원사업 |
영유아발달교육 |
아동발달에 관심있는분 |
연중 |
영유아발달교육 |
가족기능 지원사업 |
부모자조모임 |
발달지연 아동 부모 |
연 6회 |
지역사회 정보 공유, 양육 공감, 함께하는 육아, 우리아이 이만큼 자랐어요. 가치관 경매 |
부모교육 |
발달지연 아동 부모 |
연 2회 |
MBTI검사를 통한 자기이해 타인이해 , 아동발달의 이해, 양육스트레스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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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프로그램지원 |
발달지연 아동 부모 |
연 2회 |
가족 나들이 또는 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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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회 |
발달지연 아동 부모 |
연 2회 |
함께 성장하는 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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