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사람! 소중한 이웃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장애인의 복지증진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복지관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소중한사람! 소중한 이웃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장애인의 복지증진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복지관
늘 처음의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소중한사람! 소중한 이웃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늘 처음의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장애인의 복지증진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늘 처음의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늘 처음의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복지관
장애인 재활과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늘 처음의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광역복지팀

장애인의 권익증진과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 맞춤형 자립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숭덕재활원과 함께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했습니다. 주거/일상생활/건강/옹호 등 다양한 자원연계와 자립 후 초기 사례관리를 진행합니다. 장애인의 자립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례회의 사례회의를 통해 자립욕구가 있는 장애인이 어떻게 자립하고 싶은지, 복지관과 시설에서 어떤 자립지원이 가능한지 서로 논의하고, 구체적인 자립계획을 세워요 두 번째 집구하기 나의 자산을 확인하고, 집을 구하는데 사용한 돈을 정해요 어디에서 살고 싶은지 정해요 영구임대아파트, 전세임대, 매입임대 등을 신청, 계약해요 세 번째 서비스 신청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가사간병서비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통합돌봄 무료급식, 밑반찬지원서비스 등 자립 후 일상생활을 지원받을 서비스를 결정하고 우선 심사를 받아요 네 번째 자원연계 더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입주 전 편의시설 설치도 합니다 지원하는 물품은 사전 답사와 당사자와 상의해서 선택해요 그리고 자립지원을 원하는 후원자와도 연계해드려요 다섯 번째 전입신고 이사라기 첫날은 많이 바쁜 날입니다. 이삿짐을 옮기고, 정리도 해야 하죠 그리고 전입신고를 해야 해요 신분증을 지참하고, 행정복지센터에 가서 이사를 왔다고 신고하면 끝~ 여섯 번째 사례관리 준비를 다하고 나왔다고 해도 처음 혼자 잠을 자고, 식사를 준비하고, 많은 결정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거예요 하지만 자립을 했다고 모든 것을 혼자 하지 않아도 돼요. 처음 시작을 도와줄 장애인복지관이 있어요 초기 사례관리와 통합돌봄과 함께 해요 자립 자립을 시작으로 나의 자리를 찾기 위한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혼자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사람들과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니, 우리 함께 해요 '자립'은 누군가의...
이수연 2021.09.03 추천 4 조회 867
이강훈 2021.08.30 추천 0 조회 1027
광역복지팀에서는 충청북도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정착과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및 발전 방안을 주제로 「장애인복지연구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연구진 2차 회의를 아래와 진행하였습니다. ◎ 연구주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및 발전 방안 연구(가칭) ◎ 일    시: 2021.8.18.(수) 10:00~11:30 ◎ 장    소: 복지관 2층 비대면 교육실(ZOOM 회의) ◎ 참석인원: 총 6명(청주대학교 2명, 청주장복 1명, 충북장복 3명) –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현진(교수), 정지형(석사) –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김보배(사무국장) –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 김경수(사무국장), 김창수(광역복지팀장), 이강훈(사회복지사) ◎ 회의결과: 1) 목차 최종 확인 및 연구 진행 점검 공유 2) FGI 조사지 및 현황 조사표 항목 논의 개발 - 조사 질문지 논의 개수 결정 및 현황 조사 범위와 문항 지표 논의 3) 기타 현황조사(8/ 31) 및 결과 취합, FGI(9/ 15) 진행 등 일정 확정 결정사항 ❍ 결정사항(회의 결과) 가. 목차 업무분담 조율 최종 확정 ☞ 목차Ⅱ 세부항목 ① 4. 충청북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추진과정 추가   ☞ 목차 Ⅲ과 Ⅳ를 Ⅲ으로 묶어 진행 ① 충북과 청주 장복 현황분석(2020~2021) ② 충북 내 지원받지 않은 복지관 현황조사(2020~2021) ▶ 현황조사 지표 작성 진행 ※ [별첨 자료 1] 목차 내용 참조   나. F·G·I 질문지 문항 및 현황조사 지표 항목 논의 ☞ F·G·I 질문지 문항(9월 15일 인터뷰 진행) ① 질문 1.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질문▶현황자료 조사로 대체 ② 질문 2. 당사자 중심의 인터뷰 내용을...
이강훈 2021.08.30 추천 2 조회 875
노혜선 2021.08.05 추천 6 조회 1022
7월 29일, 충주시 아동청소년 숨&뜰에서 장애인식개선 체험 교실 '함께 걷는 길'이 진행되었습니다. 장애에 대한 편견 및 선입견, 차별을 해소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활동을 했는데요, 어떤 체험을 했는지, 함께 보실까요?~~ 시작 전, 체온 체크와 손소독 잊지 않았죠? 마스크 착용, 실내 소독과 환기도 필수! 1교시: 배리어프리 영화제 기존의 영화에 화면을 설명해 주는 음성해설과 화자 및 대사, 음악, 소리 정보를 알려주는 자막을 넣어 모든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배리어프리 영화' 영화를 시청하는 도중  5분간은 안대로 눈을 가리고, 5분간은 스피커를 끈 상태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체험까지 함께하였습니다~ 2교시: 장애체험, 장애이해 OX퀴즈 2교시는 세 가지 체험활동과 ox퀴즈를 준비하였는데요, 첫 번째 활동은 시각장애인 보조 기구 체험!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도블럭의 쓰임새를 알아보고 흰지팡이를 사용하여 장애물을 피해 걸어보았답니다. 두 번째 활동은 생활 스포츠 한궁 체험! 요즘, 올림픽 열기가 대단하죠~ 그중에서도 양궁은 우리나라 선수들의 실력이 최고!! 양궁, 다트, 투호 등 여러 스포츠의 장점을 융합하여 탄생한 한궁은 경기방법도 쉽고 재미나서 인기 만점이었습니다. 세 번째 활동은 생활 스포츠 슐런 체험! '영미~~~~'를 외치던 스포츠 '컬링' 기억하시나요? 슐런은 테이블 위에서 하는 컬링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팔 근육을 사용하고 점수를 직접 계산해야 해서 두뇌운동에도 참 좋다고 합니다! 세 가지 체험을 한 뒤 장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OX 퀴즈도 풀어보았습니다. 선물이 펑! 펑! 장애에 대한 이해력이 쑥! 쑥! 3교시:...
노혜선 2021.07.30 추천 6 조회 1217
광역복지팀에서는 충청북도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정착과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및 발전 방안을 주제로 「장애인복지연구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연구진 회의를 아래와 진행하였습니다. ◎ 사 업 명: 장애인복지연구사업 연구진 1차 회의 ◎ 일    시: 2021.7.20.(화) 14:00~16:00 ◎ 장    소: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충북 청주시 소재) ◎ 참석인원: 총 6명(청주대학교 2명, 청주장복 1명, 충북장복 3명)    –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현진(교수), 정지형(석사)    –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김보배(사무국장)    – 충청북도장애인종합복지관: 김경수(사무국장), 김창수(광역복지팀장), 이강훈(사회복지사) ◎ 주요내용: 연구방향성 공유, 연구내용과 범위, 연구협업 역할분담 등 ❍ 결정사항(회의 결과) 가. 주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 발달장애인 평생학습 ☞ 평생교육 용어로 결정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및 발전방안(가주제) 나. 서론: 문제 제기 및 이론적 고찰 다. 본론: 연구 방법(조사 및 분석) ☞ 평생교육 현황 분석 ① 평생교육 현황표 작성  ② 평생교육 현황표 조사 취합  ③ 평생교육 현황표 분석 ④ 결과에 따른 시사점 제시 ☞ 평생교육 효과성 분석 ① 평생교육 진행자료 제공(충·장·복)   ② 평생교육 진행자료 조사 취합 ③ 평생교육 현황표 분석(효과성)   ④ 결과에 따른 시사점 제시 ☞ 평생교육 F·G·I 분석 ① 평생교육 F·G·I 문항 작성(질문 유형 3~4개, 8월 4일 마감) ▶ 조사자 대상: 평생교육(학습) 팀장 인터뷰 1회 ▶ 조사자 인원: 시설별(지역별) 1명(총 12명) ▶ 질문지 추가: 비대면의 환경적 요인에 관한 사항 등 ② 평생교육 F·G·I 협조공문 작성 및 발송(8월 13일) ③...
이강훈 2021.07.27 추천 2 조회 915